2021년 4월 27일 흐림예보.. 핑크 슈퍼문, 만날 수 있을까?!
화려한 핑크 슈퍼문이 드디어 27일 하늘을 물들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WOW~~~~
아이랑 함께 슈퍼문 관찰할 생각에 설레네요^^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하니 슈퍼문이 무엇인지, 올해의 슈퍼문은 어떠할지 미리 알아보도록 할까요?
◎ 슈퍼문이란?
슈퍼문에 대한 공식적인 천문학적 정의는 따로 없지만 1979년 미국의 점성술사 Richard Nolle가 슈퍼문을 "주어진 궤도에서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접근(의 90% 이내) 근처에 있는 초승달 또는 보름달"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 올해 슈퍼문은?
이번 4월 27일에 뜨는 달은 지구로부터 361.766km 이내로 오므로 슈퍼문으로 간주되지요. 당연히 연중 가장 밝고 가장 큰 보름달이며 천칭자리 앞에서 빛나게 됩니다. 보통 보름달은 슈퍼문보다 15% 정도 더 희미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핑크문??
4월의 보름달을 핑크문이라고 부르는데( 왜.. 세일러문이 생각나는걸까요.. ^^;;) 달의 색깔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각 보름달은 아프리카 원수민, 미국 식민지 시대 및 기타 북미 전통에서 유래한 이름을 가지고 있고, 특정 계절의 특성과 관련됩니다. 핑크문은 다름아닌 이른봄 미국 동부에 서식하는 핑크 야생화인 Phlox subulate에서 이름을 따온것이라고... 뭔 꽃인가 했더니 지금 지천에 보이는 꽃잔디네요!!!
◎ 마이크로문??
반대로 지구와 가장 떨어져 가장 작게 보이는 보름달은 마이크로 문이라고 하며 올해 12월 19일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지구로 부터 405.932km 떨어진 곳이라고 하네요. 같은 곳에서 사진 찍어 비교해봐야겠어요!!
이렇게 미리 조사해보다보니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드디어 내일 슈퍼문을 본다니 마구마구 설레는데 흐리다는 일기예보가 있어서 ㅠㅠ 제발 제발 날씨가 좋았으면 ....
서울 기준으로 달이 뜨는 시간은 오후 7시 31분, 저무는 시간은 28일 오전 5시 49분이라고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국립중앙과학관 유튜브 채널 '과학관 TV' 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27일 오후 8시 30분부터 ‘슈퍼문’ 실시간 관측행사를 비롯해 과학토크 등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위 사진은 하루 전인 26일 새벽에 찍은 건데요
내일 더 예쁘게 둥실 뜰 슈퍼문 만나면
함께 예쁜 소원도 빌어볼까요?